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3월부터 한국기초조형학회(이하 기초조형학회) 6기 회장을 맡게 된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박억철 교수입니다. 2년 전 회원 여러분에 의하여 차기회장으로 선출된 후 어느덧 2년이 지나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어 회원 여러분들께 우선 글로써 인사드립니다.
우리 기초조형학회는 10년이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임에도 불구하고 선대 회장들과 운영진의 열정과 노력에 힘입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우수한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최근의 일로써 2009년 말 즈음에 한국연구재단의 2008년 학술지평가에서도 등재학술지로서 높은 점수를 취득하여 학술활동의 건실함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2년 전 우리 학회가 사단법인이 되어 운영체계가 달라지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애써주신 것, 그리고 학회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소 겪었던 어려움을 슬기롭게 해결하는데 힘써주신 조태병회장님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학회가 법인이되면서 업무가 많아졌고 더욱 투명,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야하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이에 뒤를 이어 회장직을 수행해야 하는 저로서는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한편으로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학회가 우수하게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기초조형학회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있었기에 저 또한 든든한 회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지원에 힘입을 예상에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제가 2년전 회장으로 출마하면서 말씀드렸던 계획을 점검하면서 선대 회장들과 자문위원을 비롯한 운영진의 도움을 받아 더욱 발전하는 학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매년 국, 내외 학술대회 및 논문집, 작품전 등 학회의 일정을 미리 알려드리고 계획대로 진행하면서 회원 개개인의 일정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속적인 회원유치와 더불어 질적으로도 우수한 회원조직의 학회를 위하여 회원의 정비에 노력하겠습니다. 동시에 그 동안 정체되어있던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하여 회원의 편의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 찾아오시기에 용이하고 보다 편할 수 있도록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85-8 번지 신사프라자 403호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4번출구, 5분)으로 이전하였습니다. 방문하셔서 많은 조언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기초조형학회는 여러 분야의 전공의 회원들이 모여서 부담 없이 조형예술의 근간이 되 는 조형과 그 주변의 문제를 연구하면서 학문을 논하고 전공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대화의 자리를 마련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즐거운 모임의 장이 되게 하여 학회발전과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학문적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조형학회여러분 ~
5월 29일(토요일)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수원)에서 있을 기초조형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및 국제작품전에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0년 3월 1일
한국기초조형학회 회장 박억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