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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지 “AI시대의 경영과학”특집호(제49권 1호, 2024년 2월호) 논문모집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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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픈AI의 ChatGPT, 구글의 Bard 등 생성형(generative)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의 급속한 부상으로 학문분야에서부터 일상영역에 이르기까지 AI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AI는 인간의 지능을 바탕으로 만든 규칙을 컴퓨터가 적용하는 초기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에서 출발하여, 명시적 규칙 없이도 빅데이터(big-data)를 기반으로 데이터의 패턴을 컴퓨터가 학습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의 단계를 거쳐, 수억개의 파라메터를 갖는 Deep Neural Network을 이용하여 컴퓨터가 인간의 뇌 신경망을 따라 데이터를 계층적으로 학습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등으로 발전되어 현재 생성형AI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AI의 발전단계에 따라 경영과학분야에서도 AI는 규칙기반(rule-based)의 전문가시스템(ES: expert system)을 활용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최적화(optimization)를 해결하기 위한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 및 유전자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빅데이터(big-data)를 기반으로 경영의사결정을 자동화하고 고객단위의 마이크로마켓(micro-market)에서 고객맞춤을 강화시키기 위한 데이터애널리틱스(data analytics) 등과 같이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제까지 발전과정에서 초기의 AI는 전통적인 경영과학 도구들인 수학적·통계적 최적화 및 의사결정 수단들과 비교될 수 있는 대안으로 인식되었으나, 어느 순간부터는 AI가 전통적 경영과학기법들을 대체해 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에 학문분야로서의 경영과학은 전통적 경영과학기법들과 AI를 융합하여 의사결정과정과 최적화를 강화시키고,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역할을 새롭게 모색해 볼 필요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경영과학회지에서는 “AI시대의 경영과학”을 주제로 최적화, 의사결정, 데이터애널리틱스,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효율성 증진 등을 위한 전통적 경영과학기법과 AI의 조화와 융합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모형의 개발, 경험적 실증 분석사례 및 정책연구, AI 시대에 부합하는 경영과학 교육 등을 다룬 연구논문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니, 학계, 실무 및 정책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 투고 분야 1 (AI시대의 경영과학 이론)

(1) AI와 최적화: 최적화를 위한 AI의 활용
(2) 데이터애널리틱스: 빅데이터 분석 방법 개발 및 경영과학적 인사이트 도출
(3) 전략적 계획수립 및 예측: 기업의 전략적 계획수립과 미래 상황에 대한 예측 등을 위한 AI의 활용
(4) 마이크로마켓에 대한 적용: 개인화 및 고객맞춤 전략 수립을 위한 AI의 활용
(5) 기타 경영과학관련 전 분야에서의 AI의 활용


▶ 투고 분야 2 (AI시대의 경영과학 교육)

(1) AI를 수업에 활용한 사례 및 수업 모델 (문제중심학습, 플립러닝, 디자인씽킹 등 혁신적 교육방법 포함)
(2) 메타버스(Metaverse)를 수업에 활용한 사례 및 수업 모델
(3) AI시대에 부응하는 혁신적 경영과학 케이스, 수업 자료, 수업 진행 방법론 등에 대한 모델 개발 및 사례
(4) AI시대에서 기업 외 공공 부문과 비영리 및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경영과학 수업 사례 및 모델
(5) 기타 AI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전 분야에서 AI 및 각종 혁신적인 수업 케이스 및 도구 활용, 개념적 및 정책적 교육 및 수업 모델 등


▶ 특집호 발간일정 및 편집위원장

- 투고 마감일: 2023년 9월 30일(토)
- 특집호 발간월: 2024년 2월 (제49권 제1호)

1차심사를 거친 후 선별된 투고논문에 대해 주요 연구내용을 2023년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를 권고함


온라인 논문 투고
- 한국경영과학회지 온라인 투고 시스템: 투고분야에서 한국경영과학회지 특집호 선택


특집호 공동편집위원장

- AI시대의 경영과학 이론 분야: 이홍주 교수(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전화번호: (02) 2164-4009, email: hongjoo@catholic.ac.kr

- AI시대의 경영과학 교육 분야: 최성용 교수(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전화번호: (02) 2220-1047, email: sungyongchoi@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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